도박 사이트 및 대마초 관련 비즈니스에서 많이 활용되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테더
상태바
도박 사이트 및 대마초 관련 비즈니스에서 많이 활용되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테더
  • e스포츠투데이
  • 승인 2019.10.31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ther's Market Cap Balloons 테더 마켓캡 거래량 (출처: 코인마켓캡)
Tether's Market Cap Balloons 테더 마켓캡 거래량 (출처: 코인마켓캡)

[이스포츠투데이 유다나 기자] 테더는 거래에 사용하기 위해 결제서비스에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스테이블 코인인 테더는 가격 조작 의혹에 휩싸였다. 

테더가 디지털 자산 가격을 조작하는데 사용되고 있는지 논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용히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불 수단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암호화폐 지불을 처리하는 가장 큰 프로세서 중 하나인 코인페인페이먼트(Coinpayments.net)은 테더가 거래량의 30%를 차지한다. 케이맨 제도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240만개에 달하는 벤더사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B2BinPay에서 테더는 고객과 상인에게서 시작된 거래가 약 20% 증가했다. 모스크바에 본사를 둔 B2BinPay의 제품 매니저인 이예브겐 이우그리노프(levgen lugrinov)는 1년 전만 해도 10%에도 못 미쳤다고 말했다.

테더는 2017년 시장에 뛰어들면서 트레이더와 투기꾼들에게 현재 거래에 활용되며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외환보유액을 관리해 달러와 일대일 비율을 유지함으로써 가격 변동을 피하려는 이른바 '스테이블 코인'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션 맥케이(Sean Mackay) 코인페이먼트 운영 책임자는 "상인들은 변동성을 방지하기 위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을 받아 테더로 전환하곤 했으나, 이제 테더를 직접 지불에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테더는 시장 선두주자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대체하는 상업적 용도로 이루어졌는데, 처음에는 지지자들에 의해 혁명적인 교환 수단으로 홍보되었다. 코인페이먼트에서는 비트코인의 결제 비중이 지난해 80%에서 60%대로 떨어진 반면, 이더리움은 테더에 뒤쳐저 3위로 내려 앉았다.

이러한 변화는 암호화폐 시장의 변화된 역동성을 반영하고 있다. 비트코인의 가격 급등으로 인해 전자 토큰의 원래 목적을 약화시키고 스테이블 코인의 도약을 이끌며, 많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지불을 꺼려하고 있다.

테더는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를 받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성인 및 온라인 도박 사이트, 대마초 매장 등 높은 카드 처리 수수료를 받고 있는 상인들 사이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섹스 인형을 판매하는 토론토의 그린 어스 로보틱스사(Green Earth Robotics Inc.)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테더 등이 가장 인기 있는 결제 방식이라고 공동 창업자인 마이클 크잔(Michael Chrzan)이 말했다.

"테더의 사용은 지역사회가 성장하면서 시간이 지나면 확대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지역공동체가 성장하면 코인을 사용하기 시작할 것이다."

홍콩 소재 모기업에서 발행하는 테더의 발행구조는 여전히 불확실하지만 테더의 시가총액은 1년 전 20억 달러에서 41억 2천만 달러로 급증했다고 코인마켓캡이 밝혔다.

암호화폐 결제는 전통적인 결제 시장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으며, 일부 부정적인 거래 내역으로 인해 대형마트를 포함한 많은 유통사들은 여전히 테더를 기피하고 있다. 반면 비자카드는 1분기에 약 3조 달러의 직불 거래 및 신용 거래를 한다.

테더의 모기업들은 뉴욕 검찰총장에게 8억 5천만 달러 이상의 고객 및 기업 자금 손실을 숨기려 했다는 이유로 소송을 당했다. 테더는 그 혐의를 부인했다.

테더 발행사는 올해 초 법원에서 테더의 74%만이 현금과 단기증권으로 충당된다고 밝히기 전까지 100% 피아트로 충당된다고 주장했었다. 테더는 독립적으로 감사를 받지 않는다.

존 그리핀 텍사스대 금융학과 교수는 2017년 비트코인 부진의 절반은 테더를 이용한 시장 조작의 결과라고 말했다. 지난해 블룸버그통신은 미 법무부가 테더 회장이 이번 시장 조작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테더는 그 조작 주장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여전히, 상인들, 그리고 현재 상인들과 소매 소비자들은 테더의 조작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 것 같다.

"테더사가 아직도 많은 사용자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비록 뒷받침되는 것이 없다 할지라도, 사람들은 여전히 테더를 사용하고 있다,"라고 션 맥케이 대표는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포토뉴스
인기영상